YEF Korea
YEF News

산상수훈 QT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2)

Feb 11, 2016 08:04 PM EST

마5:9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평화를 깨뜨리는 사단의 마성적 힘

사람들은 평화를 원하지만, 이 세상에는 진정한 평화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평화를 깨뜨리는 이 힘은 어디에서부터 오는 것입니까? 그것은 사단의 마성적인 힘으로부터 옵니다. 인간이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고 사단의 거짓된 유혹에 넘어가 짓는 죄로부터 이 세상의 모든 갈등과 불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예수님은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요8:44)고 하셨습니다. 본문에서 예수님은 사단의 마성적인 힘, 사단이 행하는 두 가지 악한 일을 지적하셨습니다. 그것은 거짓말과 살인입니다. 사단을 정의하자면, 거짓말해서 살인하는 영입니다. 사단이 거짓말하고 악을 행하는 의도가 무엇입니까? 인간을 하나님으로부터 이간질해 살인하기 위함입니다. 인간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파괴하고 원수의 관계로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사단은 사람들 사이에서도 이간질을 통해서 화목의 관계를 파괴시킵니다. 그래서 이 땅에는 분쟁과 다툼이 끊이지 않고, 화목과 평화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예수님은 요한복음 8장 44절을 통해서 사단의 범죄에 대해서 너무나 정확하게 지적하셨습니다. 아담과 하와, 그리고 온 인류가 거짓된 사단에게 유혹되고 속아서 결국 죽음에 이르게 되었고, 세상은 오늘과 같이 고통스러운 모습이 되고 말았습니다.

잠언서에서는 "여호와의 미워하시는 것 곧 그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육 칠 가지니 곧 교만한 눈과 거짓된 혀와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는 손과 악한 계교를 꾀하는 마음과 빨리 악으로 달려가는 발과 거짓을 말하는 망령된 증인과 및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 자니라"(잠6:16-19)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죄의 목록을 우리가 깊이 주목해서 보아야 합니다. 그 중에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간 이간하는 것, 즉 거짓말해서 형제를 떼어놓는 것은 미워하십니다. 둘 사이의 관계를 벌려놓는 것은 아무리 미화하고 합리화한다 할지라도 사단의 역사입니다.

진리의 영이신 성령의 은혜 안에서는 모두가 하나가 됩니다. 성령은 진리와 사랑으로 인해 모두가 하나 되게 하는 영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성령의 은혜 가운데 있으면 진정으로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단의 역사가 일어나면 우리 마음에 형제를 향한 미움이 싹트고 그로 인해서 관계성이 파괴됩니다. 사단은 항상 이간질을 통해 관계에 오해와 분열을 가져오고, 미움과 갈등을 조장하는 거짓되고 악한 영입니다. 이 악한 영을 철저히 사로잡아야 합니다.

빛의 자녀가 되라

사단의 모든 역사는 거짓말로부터 시작됩니다. 분열과 다툼이 일어나는 곳을 들여다 보면 항상 거짓말이 원인이 됩니다. 나중에 알고 보면 황당하고 기가 막힌 근거 없는 거짓으로 인해 서로를 사랑하며 섬겨야 할 형제들이 상처를 주고받으며 싸웠음을 알게 됩니다. 사단은 그 배후에서 회심의 미소를 짓고 있을 것입니다. 이간의 배후에는 반드시 거짓말이 있고, 그 배후에는 사단이 있음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빛의 자녀와 어둠의 자녀를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까? 하나님의 백성, 그리스도와 제자와 사단의 백성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습니까? 빛의 자녀들에게는 이간이 없습니다. 서로가 진리를 말하고, 온전히 사랑하고 섬기며 하나가 됩니다. 그러나 사단은 거짓말을 통해 오해와 혼돈, 분열이 일어나게 합니다. 빛의 자녀인 우리는 진리를 말하며, 그것을 통해서 생명을 살리는 자들이 되어야 합니다.

화평을 깨는 사단의 마성적인 힘을 무엇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까? 우리가 항상 진리를 말할 뿐 아니라, 쉽게 거짓에 미혹되지 않고 형제를 끝까지 사랑하고 이해하며 서로의 대화를 청종하는 화목의 도구가 될 때 가능합니다. 사랑으로 형제의 연약함과 허물을 모두 용서하고 덮어줄 때 사단의 마성적인 힘이 소멸하게 됩니다. 형제가 죄를 범했을지라도 감싸주고 그의 짐을 대신 져줄 때 모든 거짓과 이간이 사라지고 우리가 진정으로 하나될 수 있습니다. 형제를 향한 절대적인 믿음과 사랑 안에서 모든 문제는 흔적도 없이 사라집니다.

성령의 능력 안에서의 하나됨

성령은 높은 마음의 장벽을 허물고 서로의 마음을 감싸 안게 합니다. 성령의 역사 안에 거할 때 사람들은 마음을 열게 됩니다. 우리가 성령의 임재를 간구하고 그 능력에 힘입어 살아갈 때, 삶에 진정한 평화와 자유가 임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진리를 따라 살며 성령의 능력을 구해야 합니다. 성령의 능력 안에 있는 교회에서는 사람들이 서로를 향해 마음을 열고 살아가며, 결코 이간이 없습니다.

세상 문화와 기독교의 문화가 다릅니다. 세상 문화는 마음의 벽을 높이 쌓고 철저하게 자신을 숨기고 가립니다. 사람들 안에는 서로를 향한 불신과 미움으로 가득합니다. 자신의 문제를 사람들이 비판하고 정죄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성령을 따라 사는 자들은 항상 서로에 대해서 마음을 열고 진실하게 살아갑니다. 자신의 허물과 죄를 인정하고 그것을 말씀으로 도말하며, 죄의 두루마기를 빨기에 힘씁니다. 서로의 죄를 용서하고 이해하며, 결코 정죄하지 않습니다. 자신도 죄를 지을 수 있는 연약한 자인 것을 압니다. 그리고 서로를 위해서 하나님의 성령의 능력이 개입하기를 기도로 중보합니다.

사단은 거짓말하는 자요, 살인하는 자이지만, 예수님은 진리를 말씀하시며 생명을 주시는 분이십니다(요14:6) 그리스도의 진리의 말씀 안에 거할 때 우리에게 성령의 자유함이 넘치게 됩니다. 우리 안에 이 생명의 역사가 충만해지면 아름다운 꽃이 피고 풍성한 성령의 열매가 맺혀집니다. 그래서 생명이 약동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값없이 받은 하나님의 은혜이며, 그리스도의 피의 대가로 열려진 세계입니다.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열려진 값비싼 은총의 세계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깊이 체험하게 되면 우리의 심령에 은혜와 평강이 넘치게 되고, 내면에 그리스도의 향기를 갖게 됩니다. 예수님은 화목의 제물이 되심으로 우리에게 화평이 넘치게 하셨습니다. 이 모습을 닮아 이 세상에서 화평케 하는 자가 될 때, 우리 역시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갈등과 다툼으로 가득한 이 세상이 평화로 가득한 평화의 세상으로 변화될 것입니다.

기도

사랑의 주님, 형제 사이를 이간하며 거짓말로 분열과 다툼을 일으켰던 지난 날을 회개합니다. 이제는 사단의 궤계가 무엇인지 분명히 알게 되었으니, 사단을 결박하고 오직 성령의 능력으로 주님 안에 하나 되어 평화의 세계를 이루어가는 자가 되게 하소서. 형제의 죄와 연약함을 용서하고 이해하며, 그의 죄의 짐을 대신 지는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주의 말씀 안에 거하여 생명의 역사를 열게 하여 주시고, 성령의 자유함과 은혜와 평강이 제 마음에 가득 넘치게 하여 주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묵상하기

1. 평화를 깨는 사단의 마성적 힘은 무엇입니까? 이 힘을 어떻게 결박할 수 있습니까? 형제와 관계성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이것을 풀기 위해 필요한 자세는 무엇입니까?

2. 어둠의 자녀와 빛의 자녀는 어떻게 구별할 수 있습니까? 당신은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습니까? 성령의 능력 아래 있는 사람과 교회의 모습은 어떠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