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F Korea
YEF News

산상수훈 QT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1)

Mar 01, 2016 02:28 AM EST

마5:13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데없어 다만 밖에 버리워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이제 13절부터 16절까지는 또 다른 주제로 제자들에게 말씀을 전해주십니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것입니다. 즉, 제자직discipleship에 대한 말씀입니다. 말씀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제자상에 대한 예수님의 해석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말씀은 그리스도의 진정한 제자가 되기를 원하는 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말씀입니다. 우리는 주님께서 전해주신 말씀을 깊이 묵상함으로 제자답게 살아야겠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이 세상의 소금이라고 하셨습니다. 또한 세상의 빛이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빛과 소금이 가지는 상징성을 통해서 바람직한 그리스도의 제자상을 알려주신 것입니다. 빛과 소금이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그리고 우리는 빛과 소금과 같은 자로 살아가고 있습니까? 진정한 그리스도의 제자답게 살아가고 있습니까?

소금은 일반적으로 부정한 것을 쫓아내는 도구로 사용되며, 순결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부패를 방지하고, 음식의 맛을 내는 역할을 합니다. 빛은 어두움을 밝히고, 길을 보여줍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제자라면 반드시 세상 가운데서 빛과 소금과 같은 역할을 감당하는 존재여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소금은 순결을 상징합니다

소금은 바닷물에 포함된 염분이 빛과 열을 받아 만들어지는 순백색의 신비스러운 물질압니다. 소금이 어떻게 만들어 집니까? 빛에 의해서, 또 불에 의해서 구워져 만들어집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불순물들이 모두 사라지고 흰색 결정의 소금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소금은 순백과 순결을 상징하는 물질입니다.

예수님 시대에도 소금은 거룩함과 순결함의 상징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너희는 세상의 소금 같은 자들임을 기억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제자들에게 "세상의 소금 같은 존재로 살라"고 당부하시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모두 타락한 세상에서 죄로 물들어 있습니다. 우리는 빛, 그리고 불과 같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세속에 물든 죄를 온전히 태움으로 깨끗하고 순결한 사람들이 되어야 합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청종하는 무리들은 그리스도의 진리의 빛, 사랑의 열로 말미암아 세상으로부터 구별된 소금과 같은 순결한 존재가 됩니다. 이것은 팔복에 이은 또 하나의 복입니다. 우리가 주님의 제자라면 하나님 앞에 순결한 자들이 되어야 합니다.

유대인들에게도 소금은 거룩한 것, 순결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매우 성스러운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구약을 보면, 여호와에게 희생의 제물을 바칠 때 수소와 숫양에 제사장이 소금을 부리도록 했습니다.(겔43:24) 소금은 제사에 사용될 정도로 귀한 것이었습니다. 출애굽기에서도 "거룩한훈향(薰香)을 만드는 방법으로 재료를 혼합한 후 소금을 쳐서 깨끗하고 성스럽게 하라"(출30:35)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소금은 더러운 물을 깨끗하게 하며 죽음과 유산(流産)의 더러움을 깨끗하게 하는 것으로 사용되었습니다.(왕하2:20-21)

소금은 또한 악신을 쫓아내는 데 사용합니다. 일본의 무도 중에 스모라는 한국의 씨름과 비슷한 것이 있습니다. 스모 경기를 보면 덩치가 큰 두 명의 사람이 나옵니다. 그리고 서로가 자세를 잡고 겨누다가 자세를 풀고 소금을 한 주먹 쥔 후에 뒤로 뿌립니다. 이것은 일종의 제의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 의식입니다. 소금을 뿌림을 나쁜 것을 쫓고 주변을 깨끗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한국에서도 이와 유사하게 나쁜 기운이나 악귀를 쫓아내거나 부정한 것을 멀리하려 할 때 소금을 뿌리는 전통이 있습니다. 아이가 오줌을 싸면 소금을 뿌리고, 오줌을 싼 아이에게 키를 씌워서 소금을 얻어오게도 했습니다. 이처럼 소금은 악신을 쫓는데 사용되었으며, 거룩함과 순백, 순결의 표상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소금과 같은 자가 되라고 하십니다. 세상에서 죄에 물들어 살아가는 이가 있다면 그는 진정한 그리스도의 제자라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항상 흰 소금과 같이 순결한 모습을 가진 자가 되어야겠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가는 곳마다 더럽고 악한 귀신이 떠나가고, 부정한 모든 것들이 정결케 되는 아름다운 역사를 열어가야겠습니다. 주님은 그런 자로 우리를 부르고 계신 것입니다.

기도

사랑의 주님, 타락한 세상에서 죄에 물들어 살아가던 저를 주님의 제자로 불러주시고, 빛과 소금과 같은 존재로 변화시켜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의 허다한 죄를 그리스도의 보혈로 눈처럼 희게 하시고, 진리의 말씀으로 순결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그러나 세상 가운데서 살아가며 빛과 소금을 역할을 감당해야 할 그리스도의 제자라는 정체성을 잊어버리고 살아갈 때도 많은 것을 고백합니다. 그때마다 이 말씀을 더욱 기억하게 하시고, 소금으로서의 사명을 온전히 감당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묵상하기

1. 소금은 어떻게 만들어집니까? 죄로 인해 타락한 인간이 어떻게 하늘 소금이 될 수 있겠습니까?
2. 흰 소금은 순결을 상징하고, 악한 귀신을 쫓아내고, 부정한 것을 멀리하는 도구로 사용됩니다. 당신이 진정으로 하늘소금이라면 어떠한 역사가 일어나야겠습니까?